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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철학

토마스 홉스 심층 분석 (2) - 주권

by 솔론solon 2023.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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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홉스는 주권 개념에 대해 상세히 고찰한 정치 철학자입니다. 주권자, 즉 통치자가 절대적인 권력을 가지며 이는 사회 계약에서 파생됩니다. 이러한 권력은 보호와 안전을 위해 개인이 권리와 자유를 포기하는 대가로 제공됩니다.

 

홉스의 주권 개념 검토

토마스 홉스는 주권의 개념을 매우 상세하게 고찰한 정치 철학자 중 하나입니다. 홉스는 주권자, 즉 국가의 통치자가 신민에 대한 절대적인 권력과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권력은 통치자와 신민 간의 사회 계약에서 파생되며, 신민은 통치자가 제공하는 보호와 안전의 대가로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포기하는 데 동의합니다.

홉스의 주권 개념은 인간은 본래 이기적이고 폭력적이기 때문에 이를 견제할 강력한 중앙 권력이 없다면 끊임없이 서로 전쟁을 벌일 것이라는 믿음에 기초합니다. 따라서 주권자는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홉스의 주권에 대한 관점은 인간 본성에 대한 그의 이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그는 인간은 이기심에 의해 움직이며 끊임없이 자신의 쾌락을 극대화하고 고통을 피하려고 노력한다고 믿었습니다. 이는 자원이나 지위를 놓고 경쟁하는 개인이나 집단 간의 갈등으로 이어집니다. 홉스는 이러한 갈등이 폭력이나 전쟁으로 확대되는 것을 막기 위해 법과 규정을 집행할 강력한 중앙 권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홉스에 따르면 주권자의 권력은 절대적이고 분할할 수 없습니다. 이는 무정부 상태와 혼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신민에 의해 도전받거나 전복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민이 주권자의 권위에 도전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반란뿐이며, 홉스는 반란을 최후의 수단으로 간주합니다.

 

홉스의 주권 개념은 현대 정치 이론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주권 개념은 안정, 안보, 질서 증진을 목표로 하는 정책을 뒷받침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권위주의 정권은 주권에 대한 홉스의 사상을 통치를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했습니다. 그들은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절대적인 권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홉스의 주권 개념은 권위주의를 강조하고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무시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비판가들은 홉스의 주권 개념이 개인의 자유를 희생하면서까지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데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홉스가 주권에 대해 고찰한 내용은 여전히 정치 철학에 중요한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홉스는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혼란을 방지하는 데 있어 강력한 중앙 권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국가와 시민 간의 관계에 대한 중요한 질문을 제기합니다.

 

 

민주주의와 그 한계에 대한 홉스의 시각

홉스는 민주주의가 모든 개인이 이성적이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잘못된 가정에 기초하기 때문에 실행 가능한 정부 형태가 아니라고 믿었습니다. 실제로 인간은 열정과 이기심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에 감정에 쉽게 흔들리고 조작에 취약하다고 홉스는 주장했습니다.

홉스에 따르면 민주주의는 법과 규정을 집행할 강력한 중앙 기관이 없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불안정합니다. 민주주의 시스템에서는 다수결이 지배하기 때문에 소수 집단이 억압받거나 소외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 불안과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홉스는 혼란을 방지하고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유일한 방법은 절대 군주제를 확립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절대 군주제에서 군주는 신민에 대한 절대적인 권력을 가집니다. 군주의 권력은 군주와 신민 간의 사회 계약에서 비롯되며, 신민은 군주가 제공하는 보호의 대가로 개인의 권리를 포기하는 데 동의합니다.

 

홉스는 절대 군주제가 사회에 안정과 안전을 제공하기 때문에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군주는 법과 규정을 집행할 수 있는 권한을 가졌고, 이를 통해 개인이 사회 전체의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막았습니다. 이를 통해 혼란을 방지하고 사회가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었습니다.

민주주의에 대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홉스는 절대 군주제의 몇 가지 한계를 인정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군주가 자신의 권력을 남용하거나 신민의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민주주의 체제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혼란과 불안정성보다는 여전히 절대왕정이 더 낫다고 주장했습니다.

 

 

홉스의 개인의 권리와 자유에 대한 견해

개인의 권리와 자유에 대한 홉스의 견해는 그의 정치 철학에서 복잡한 측면을 차지합니다. 홉스 이론의 핵심은 개인에게는 다른 모든 권리의 기초가 되는 자기 보존에 대한 천부적 권리가 있다는 생각입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개인이 안전하고 안전한 사회에서 살기 위해서는 개인의 권리를 일부 포기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홉스는 자연 상태는 개인이 서로 끊임없이 충돌하는 투쟁 상태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상태에서는 개인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법이나 규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개인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 할 권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홉스는 이러한 자연 상태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사회에서 살기 위해서는 개인이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일부 포기해야 합니다. 이는 개인과 주권자 간의 사회 계약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절대 군주제에서 군주는 신민에 대해 절대적인 권력을 가집니다. 주권자의 권력은 주권자와 신민 사이의 사회 계약에서 파생되며, 신민은 주권자가 제공하는 보호의 대가로 개인의 권리를 포기하는 데 동의합니다.

홉스는 이러한 계약이 사회에 안정과 안전을 제공하기 때문에 필요하다고 믿었습니다. 주권자는 법과 규정을 집행할 수 있는 권한을 가졌고, 이를 통해 개인이 사회 전체의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막았습니다. 이를 통해 혼란을 방지하고 사회가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었습니다.

 

홉스는 사회의 더 큰 이익을 위해 개인의 권리를 포기할 것을 강조했지만, 주권자의 권력에 대한 몇 가지 한계도 인정했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주권자가 자신의 권력을 남용하거나 신민의 이익에 반하는 행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이것이 보호 장치가 전혀 없는 자연 상태에서 사는 것보다 여전히 낫다고 주장했습니다.

 

전반적으로 홉스의 이론은 개인이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사회에서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틀을 제공합니다. 개인의 권리와 자유에 대한 홉스의 견해는 수세기 동안 학자들에 의해 논의되어 왔지만, 그의 연구는 개인의 자유와 사회 질서를 모두 증진하기 위해 사회를 어떻게 조직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함으로써 정치 철학에 여전히 중요한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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