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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철학

중국 철학에서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

by 솔론solon 2023.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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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孟子)의 성선설(性善說)

맹자는 인간 본성이 선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인간 본성에 도덕적 경향이 내재되어 있다고 믿었으며, 이러한 경향은 성찰과 경험을 통해 발전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맹자는 인간 본성에 도덕의 근거가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즉, 동정심, 부끄러움과 경멸감, 존중과 예의, 그리고 옳고 그름에 대한 마음이 도덕적 덕목으로 발전한다는 의미입니다.

 

순자(荀子)의 성악설(性惡說)

순자는 맹자와 대조적으로 인간 본성이 악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이기적인 욕구와 감각적 만족을 추구한다고 믿었습니다. 순자는 도덕성이 인간 본성의 일부가 아니라 교육과 의식을 통해 습득되는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순자는 인간 본성이 악하기 때문에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규율과 규칙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법가(法家)의 본성론

법가는 인간 본성이 이기적이며 악하다고 보았습니다. 그들은 인간이 교육이나 자기 계발을 통해 이기심을 극복할 수 없다고 믿었습니다. 법가들은 인간 본성에 대한 개인의 도덕성이 정치 체제에서 중요한 관심사가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대신 법가들은 명확하고 객관적인 기준(법률, 규정, 규칙 등)을 강조하여 질서를 유지하려 했습니다.

 

중국 철학에서 인간 본성에 대한 중요성

중국 철학에서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는 사회, 정치,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각 철학자들은 인간 본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바탕으로 정치론을 전개하여 사회 질서를 유지하고 도덕적 발전을 이루어 내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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